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팝업닫기
모바일메뉴
전체메뉴
전공심화과정DAEWON UNIVERSITY COLLEGE

전공심화과정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열 > 유아교육과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이란?

  • 전문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전문학사학위과정을 졸업한 자로서 본 대학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할 경우, 본대학 명의의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지원하는 학과와 전문학사 학위과정이 동일 계열이어야합니다.

전문대학졸업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사학위과정 졸업(수료)자/전공심화과정 이수/학사학위(4년제) 취득

  • 전문대학의 75학점(2년제), 110학점(3년제)을 포함하여 130학점 이상 취득하여 4년제 학사학위 취득
  • 전문대학의 2년제 졸업자는 2년 과정, 3년제 졸업자는 1년 과정의 수업
  • 학위취득으로 대학원 진학 가능

실시목적

  • 전문대학을 졸업한 재직자의 계속교육(Work to School) 활성화
  •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실무 지식, 기술 중심의 심화교육 실시
  • 전문대학 졸업 → 취업 → 전공심화과정 이수 → 학사학위 취득으로 이어지는 직업교육 구축

학과소개

  •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교사
  • 반성적이고 창의적인 안목으로 사회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교사
  • 바람직한 인성과 투철한 직업관을 가지고 유아를 사랑할 수 있는 교사

취득자격분야

  • 유치원2급정교사
  • 보육교사2급
  • 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자격확인서

학과특징

  • ‘Educare-Healing’이라는 학과의 중점 교육목표를 반영한 교과목 편성
  •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천적 지식과 반성적 사고의 신장으로 창조적인 전문가 육성
  • 전문학사과정 이론 과목의 통합된 형태로 심화 교과목을 개설하여 유아교육현장의 응용 수월성 제공
  • 다원화, 다문화 시대의 특성에 따라 유아 개인별 맞춤형 지도에 필요한 응용 역량에 부응
  • 산업체 요구도 분석에 따른 최신 교과목 개설과 실무중심 실습 강화
  • 심화된 지식 습득과 반성적 실천 연구자로서의 자질 함양으로 유아교육현장 개선 및 대학원 진학 연계
  • 교육내용이나 방식을 수요자중심으로 구성하여 계속 교육의 니즈 충족

교육과정

전공심화과정 교육과정 – 학년, 학기, 교과목으로 구성
학년 학기 교과목
전공심화 1 1 영양과건강교육의실제, 언어지도및치료, 유아예술교육의실제, 프로젝트접근법의실제, 멀티미디어활용기법
2 정서및사회부적응아교육, 영유아놀이세미나, 유아교육현장연구, 특수교육측정및평가

전공심화 교과목 교육특징

전공심화 교과목 교육특징 – 교과목명,교육특징으로 구성
교과목명 교육특징
영양과 건강교육의 실제 제 발달의 기초가 되는 영양과 건강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실제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창안할 수 있는 실무중심 교육으로 진행
언어지도및 치료 유아언어발달, 조음음운발달의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인 언어지도 및 치료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실무중심 교육으로 진행

유아예술교육의실제

음악, 동작영역의 통합교육 및 실무중심 교육으로 진행

프로젝트접근법의실제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중심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고 지식을 확장해나감으로써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프로그램을 실현

멀티미디어활용기법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수매체제작 실습, 부모교육 차원에서 소통방식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 실습

정서및사회부적응아교육

정서 및 사회부적응 유아를 생태환경맥락적으로 접근하여 정서 및 사회성 함양, 유아교육기관 부적응 개선을 실무중심 교육으로 진행

영유아놀이세미나

놀이의 개입, 확장 및 지원체계 중심의 실무교육으로 진행

유아교육현장연구

예비연구자로서 유아교육현장을 연구의 장으로 인식하고 나아가 현장연구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을 개선하는 교육으로 진행

특수교육측정및평가

영유아에게 적합한 공식적, 비공식적 검사의 실시 방법 및 해석방법을 실습 교육으로 진행

 

DUC 뉴스

대원대학교 방사선과, 제 2회 방사선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상 수상 썸네일
대원대학교 방사선과, 제 2회 방사선
충북 제천의 대원대학교(총장 김영철) 방사선학과 재학생들이 또 한 번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한국방사선진흥협회가 주관한 제 2회 방사선 기술 활용 창의・융합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김상우 교수가 지도한 ‘X-RUN’ 팀이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것이다. 이번 대회는 전국 방사선 및 원자력 관련 학과가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특히, 대원대학교 방사선학과는 작년 제 1회 방사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어, 연이은 성과를 통해 학과의 높은 교육 수준과 학생들의 열정이 어우러진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X-RUN’ 팀은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가 권고하는 연간 방사선량 한도(1 mSv)를 바탕으로, ALARA(As Low As Reasonably Achievable) 원칙을 구현하기 위한 방사선 촬영조건 자동화 시스템을 제안하며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주요셉 팀장은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하기 위한 도전에 집중했으며, 이 영광은 함께 노력한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지도해 주신 김상우 교수님 덕분”이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번 수상을 통해 대원대학교 방사선학과는 학생들의 실력을 전국에 알리고, 학과의 저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며 앞으로의 활약도 기대하게 만들었다.대원대학교 방사선학과는 전문학사 과정과 전공심화학위 과정(4학년)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전·충청지역 최초로 방사선교육 인증을 받은 유일한 학과다. 최첨단 실험 장비와 실습실을 갖춘 우리 학과는 학과 특성화와 졸업생의 취업 진로를 위해 인성·창의성·전문성·국제화를 갖춘 의료 전문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국내외 면허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11-18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