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열기
팝업닫기
모바일메뉴
전체메뉴
학과소개DAEWON UNIVERSITY COLLEGE

학과소개

학과소개 > 자연과학계열 > 재활운동과

Department of Rehabilitation Exercise

재활운동과

재활운동과
  • 학과사무실043-649-3255
  • 팩스번호043-649-3695

학과소개

재활운동과: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기초능력과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회복 및 증진에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갖춘 운동재활분야의 전문인 양성, 전문성:핵심전문기술 습득과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중심형 교육 진행, 바른인성:전문지식에 걸맞는 바람직한 인성과 투철한 윤리의식을 갗춘 직업인 양성, 직업윤리: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직장동료, 서비스 대상자와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 인간애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양성, 창의성:항상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예상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항상 적극적이고 열린 사고를 갖춘 인재양

교육목표

  • 해부ㆍ생리학 및 운동기능적 전문지식을 갖춘 운동재활 전문가 양성
  • 건강검진 및 체력측정평가 등을 통해 대상자들의 신체 및 기능의 분석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 올바른 체형, 비만 관리, 대사성질환의 예방 및 해소, 운동감각재활, 통증재활 등에 요구되는 전문 기능을 풍부하게 갖춘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교육과정 – 학년, 학기, 교과목으로 구성
학년 학기 교과목
1 1 기능해부학, 아동운동재활학, 치료적운동학, 퍼스널트레이닝 I,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윤리학, 의사소통능력, 인성과생명존중(대학교양)
2 운동생리학, 임상운동학, 운동조절학,장애아동의 이해, 실버운동재활,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퍼스널트레이닝 II
2 1 근골격측정및평가, 근골격재활운동학, 심폐재활학, 운동처방프로그램, 안전관리와응급처치, 퍼스널트레이닝 III, 무도심신운동 I, 창업과진로
2 아동재활현장실무, 신경재활운동학, 수중운동학, 운동재활프로젝트, 첨단재활장비활용, 퍼스널트레이닝 VI, 놀이와뉴스포츠, 무도심신운동 II

학과특성

  •  
    특성
    전국 유일의 운동(발달)재활사 양성 2년제 학과로 재활, 헬스 분야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국가자격증 취득 및 전문 실기능력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 실습실 및 기자재를 갖춘 학과
  •  
    강점
    • 재활 분야 전공학과 중 전국 최상의 교육환경 및 기자재 구축
    • 졸업 후 90% 이상의 취업과 편입 유지
    • 학과 내 현장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실습 환경 조성 및 임상실습 중심 학과
    • 입학 후 졸업 및 취업까지 전담지도 교수제 운영(학년별 15명 전담)
    • 운동재활, 운동처방, 헬스(PT)등 3가지 영역 중심 교육과정 운영
    • 우수한 학과 교수진과 가족 같은 분위기
  •  
    취득 자격증
    • 운동재활사(국가자격인증, 전국 2년제 중 대원대학교 재활운동과가 유일)
    • 생활스포츠지도사, 전문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노인스포츠지도사(문화체육부 산하 국가자격증)
    • 운동처방사, 필라테스 강사, 스포츠재활트레이너, 퍼스널트레이너, 재활마사지,
      스포츠테이핑 등(민간자격증)
  •  
    현장 실습처
    • 제천시보건소, 단양군보건소, 충주보건소, 횡성군보건소, 여주보건소 등
    • 하늘아래체육센터, 소아청소년뇌발달연구소, 거북이운동센터, 
      거북이언어심리센터, 크는아이발달지원센터, 킹스키즈센터, 아이무브센터 등
    • 굿바디짐, 몬스터 팩토리, 킬러웨일무브먼트, 굿모닝헬스센터,
      박진호퍼스널센터 등
    • 한화아쿠라플레넷, 하이파이브키즈센터, ㈜라이프타임컴퍼니, ㈜키네스 등
  •  
    졸업 후 진로
    • 각 지역 보건소 운동처방사
    • 재활/한방병원 운동치료사
    • 아동운동발달센터(국가바우처기관) 운동발달재활사
    • PT 전문헬스트레이너
    • 생활체육회 전문강사
    • 초중등학교 체육실기교사
    • 선수촌/학교팀 재활트레이너
    • 편입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