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WON UNIVERSITY COLLEGEVISION 2020
전문성, 창의성, 인성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공동체 DUC
중장기 발전계획
전문성ㆍ창의성ㆍ인성교육의 의미
전문성/창의성/인성교육의 의미
- 전문성과 창의성, 인성 교육은 21세기 대학이 모든 전공분야에서 실현해야 할 가치있는 보편적 교육내용이며 방향이다.
- <전문성 교육>은 산업현장의 전공분야에서 유능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공지식과 기술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이며,
- <창의성 교육>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급속하게 변하는 지식과 기술을 유연하게 습득함과 아울러 산업현장의 다양한 상황에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이고,
- <인성교육>은 공동체 속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려 조화를 이루며 일하고 생활할 수 있는 품성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 대원대학교는 전문성/창의성/인성 교육을 핵심가치로 재인식하여 2020 비전속에 담아서 차별화되게 본격적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선도하는 교육공동체의 의미
- 21세기 대학의 보편적 교육내용인 전문성/창의성/인성 교육은 실제로 대학교육 현장에서는 정확한 교육 내용과 교육기법의 미비로 인해 산업체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 대원대학교는 대학의 전구성원이 교육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긴밀하게 협력하여, 전문성/창의성/인성교육 부문에서 타 대학을 앞서가는 선도적 대학의 위치를 확립하고자 한다.
비전 실현의 3대 원칙
감동교육 중심대학
- 핵가족의 탈권위적인 가정분위기 및 인터넷과 TV 등 흥미로운 영상 매체환경 속에서 성장한 신세대 대학생들은 개성과 주장이 강하고, 자유분방한 의식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 우리 대학의 일부 학생들은 기초학습능력의 미흡이나 개인적 환경 등으로 인해 학습의욕과 학습흥미가 저하된 현상을 보이고 있다.
- 이처럼 학습의욕이 저하되고 신세대적인 특성을 보여주는 우리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모든 교육과 지도, 행정서비스 등에서 일방적이거나 권위적 또는 사무적이거나 획일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멘토링형의 감동적인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 대원대학교는 학생과 관련된 모든 전공교육, 생활지도, 진로지도, 복지서비스 등에서 수혜자인 학생들이 진정으로 감동하여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드는 감동교육 중심 대학이 되고자 한다.
고품질 취업보장 대학
- 안정된 직장으로의 취업은 현재 뿐만 아니라 향후 상당기간 동안 대학생들의 중대 관심사항이며, 각 대학 졸업생의 취업률은 대학에 진학하려는 수험생들이 대학을 선택하는 중요 기준이 되고 있으며,
- 대학정보공시제를 통해서는 각 대학 취업률의 정확한 질적 내용이 자세하게 사회 전체에 공개되고 있고, 동시에 취업률은 정부재정지원 사업과 관련된 대학평가의 중요 지표로 채택되어 있다.
- 대원대학교는 비정규직 취업률을 줄이고 졸업생들이 만족하는 안정된 직장에서 일하도록 적극적으로 취업지도 및 취업추진을 실현하는 고품질의 취업보장 대학이 되고자 한다.
글로벌 표준의 진취적 대학
- ‘글로벌화(globalization)’는 대학의 모든 영역, 즉 각종 교육, 연구역량 강화, 학생역량 증대, 학사행정, 대학입학자원 다변화 등에 반드시 도입, 적용되어야 할 기준이다.
- 선진화된 제도, 기본과 원칙, 투명성과 합리성, 민주적인 의사결정, 의사소통 문화, 외연적 교류 확대, 공존윤리 등 우수한 글로벌 가치들을 도입하는 것은 글로벌 시대의 대학발전의 명확한 표준(standard)이며, 금년부터 본격화되는 대학기관평가인증제를 통해서도 적극 추진되는 내용이다.
- 대원대학교는 전체 구성원이 미래를 향한 진취적인 자세를 가지고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는 대학의 위상을 확립하여 내적인 역량강화와 외적인 발전을 성취하고자 한다.